영화 (장르영화: 음식,음악,동물,의상,여행 등 영화.)

문화적 관점에서 본 "위대한 개츠비"(2)

e길 2023. 6. 20. 02:44
반응형

1920년대 중반, 미국의 상류사회 별장지대 롱아일랜드. 개츠비의 호화 주택에서는, 주말마다 화려한 파티가 벌어진다. 그러나 초대된 누구도 개츠비를 모른다. 개츠비는 수백 명의 손님을 초대해서 파티를 열어 놓고 정작 자신은 모퉁이 방으로 나가 강어귀에 떠있는 파란 불빛이 비치는 집을 바라보고 있다. '데이지'를 잊지 못하며 그리워하고 있는 것이다.

위대한 개츠비

데이지는 개츠비와 만나고 난 후 개츠비의 차를 운전하고 가던 중, 갑자기 뛰어든 여자를 치고 놀란 나머지 도망을 갔는데, 공교롭게도 죽은 여자는 남편 '뷰캐넌'의 정부였다. '뷰캐넌'은 개츠비가 자기 정부를 죽였다며, 죽은 여자의 남편 '윌슨'으로 하여금 개츠비를 살해하도록 일을 꾸민다. 그 거짓말에 속아 윌슨은 수영장에 튜브를 타고 있는 개츠비를 총으로 쏴버린 것이다.

한 여자에 대한 순수하고 순결한 사랑으로 살아온 개츠비의 허무한 죽음을, '닉'은 그런 개츠비의 삶을 회상하며 이야기한다. '사람들은 개츠비를 의심하며 샅샅이 뒷조사를 하였지만, 아무런 부정도 없었고 오직 데이지를 진정으로 사랑했다'라고 말한다. 닉은 원작 소설부터 1인칭 시점으로 작품을 이야기한다.

<영화 속 문화 콘텐츠>: (1편 음식, 의상 콘텐츠에서 이어집니다.)

음악: 재즈 시대(Jazz Age)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1918년부터 대공황 이전인 1929년까지, 물질적 풍요로 가득했으나 정신적 빈곤과 시대 불안의 시기에 '재즈'는 큰 인기를 끌었고, 스페인과 프랑스 지배를 받던 루이지애나 뉴올리언스의 재즈 음악은 유럽과 아프리카의 특성을 동시에 지녔다. 1900년대 전후 남부 흑인들이 북부로 이주하면서 미국 전역에 퍼졌다. 1920년대 시카고와 뉴욕에서 꽃을 피우면서 도시 특성에 맞게 진화되었다.

원작 소설부터 재즈 음악이 등장한다. '아라비아 족장(TheSheik of Araby)'으로, '나는 아라비아 족장/ 그대 사랑은 나의 것/ 그대가 잠든 한밤중에/ 그대의 천막으로 들어가리라'. 1921년 미국에서 공개되어 많은 인기를 끌었던 재즈곡이다. (데이지를 다시 내 여자로 만들겠다는 개츠비의 일편단심과 사랑의 굳은 의지가 보인다.)

Three o'clock in the morning. '새벽 세시'

위대한 개츠비에서는 왈츠음악도 나온다. '새벽 세시(Three o'clock in the morning)'는 데이지 부부가 함께 개츠비의 토요일 파티에 참석하고 돌아가는 길에, 데이지의 시선이 꽂힌 불이 켜진 문 틈 사이로 흘러나오는 설정곡으로 등장한다. 폴 화이트먼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대히트를 한 1920년대를 대표하는 왈츠곡이다.

지금은 새벽 세시/ 우린 밤새 춤을 추었죠/ 해는 곧 떠오를 거고/ 당신과 함께 왈츠 한 곡만 더/ 황홀한 그 멜로디/ 우리 둘만을 위해 만들어진 것 같아요/ 당신과 함께라면 영원히 춤을 출 수도 있어요

역사: 광란의 1920년대(Roaring Twenties)

제1차 세계대전으로 미국은 호항기를 누리고 뉴욕은 세계 금융의 중심이 되었다. 자동차, 라디오가 대중화되었으며, 할리우드 영화가 팽창되기 시작했다. 부동산, 주식 투자로 소득이 증가하고 여가 시간의 증가로 장시간의 여행이 가능해졌다. 제조업의 성장과 소비자 수요의 증가로 예술과 문화 산업도 발전을 맞이했다. 영화 '위대한 개츠비'에서는 화려한 파티 장면이 자주 등장하고, 기계문명을 대표하는 전화 벨소리와 자동차 같은 요소들이 끊임없이 노출된다.

문학: 스콧 피츠제럴드(F. Scott Fitzgerald)

소설가 '스콧 피츠제럴드'는 '프린스턴' 대학을 졸업했고, 첫 작품 '낙원의 이쪽 The Side of Paradise'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1925년 '위대한 개츠비'를 발표하고 세계적으로 '스콧 피츠제럴드'라는 이름을 알린다. 이후 장편과 중, 단편을 포함해 소설 160여 편을 발표하였으며, 그 어느 작가보다 1920년대의 화려하면서도 절망적인 삶을 잘 포착하였다고 평가를 받는다. 스콧 피츠제럴드는 헤밍웨이, 거트루트 스타인 등과 함께 '로스트 제너레이션'을 대표한다. 

마치며:진정으로 위대한 '개츠비'

데이지의 마음을 얻기 위해, 오로지 데이지만을 생각하며 불법적인 경로로 막대한 돈을 벌어들여 마치 로마시대의 황제를 연상하게 하는 화려한 대저택을 마련한 제이 개츠비, 하지만 데이지의 남편은 이미 미국사회에서 비교를 불허하는 어마어마한 부를 지닌 인물이자, 명망 있는 집안 출신의 기득권의 아이콘 '톰 뷰캐넌'인 것이다. 데이지 부부는 삐걱 거리는 결혼 생활이지만 5살짜리 딸이 연결고리가 되어, 데이지는 개츠비에게 쉽게 마음을 주지 못한다.

'위대한 개츠비'는 한 여자를 사랑하고 순수한 사랑을 추구했지만 사랑의 목적에 도달하지 못하고, 비극적으로 삶을 마감한 개츠비의 이루어지지 못한 사랑을 그린 작품이다. 막대한 부와 화려한 생활에도, 사랑의 쟁취는 쉽지 않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무일푼으로 시작해 어마어마한 부를 쌓아 아메리칸드림에는 성공했지만, 이들을 따라가려다 아무것도 얻지 못한 개츠비의 최후는 공허하다. 하지만 도덕적 타락이 넘치는 사회에서 많은 것을 얻었음에도 한 여자만을 위해 모든 걸 바친 개츠비는, 비록 모든 것을 잃고 사랑의 쟁취에 실패했다고 해도 진정으로 위대하다고 할 수 있겠다. 데이지의 사고마저도 자신이 책임지려고 했던 태도 역시, 진심으로 한 여자만을 사랑했다는 것을 잘 말해준다.

(참고문헌: amazon./ wikipedia./ dirtydogjizz./ move daum.net./ 나무위키. 구글) 

 

반응형